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음료수 많이들 사드시지요? 저희 남편은 특히 탄산음료 킬러인데요, 결혼 전부터 과도한 콜라 섭취에 대해 수차례 경고하고 설득하고 윽박도 질러 보았지만 습관은 쉽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남편과 제 사이를 시기질투하여 갈등을 부추기는 최대의 적, 액상 과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액상과당은 뭘까?
2. 액상과당의 위험성
3. 액상과당과 자연당분의 차이점
4. 쉿, 액상과당의 맛을 들키지 마! "감미료"
5. 남편이 탄산음료에 중독된 이유 네 가지
6. 남편을 액상과당 중독으로부터 구하는 방법이 있을까?
액상과당은 뭘까?
액상과당은 일반적으로 액체 형태로 제공되는 고체 설탕의 형태입니다. 화학적으로는 주로 고구마나 수수 등에서 추출한 글루코스(포도당)와 프루토스(단순 당분 중 하나, 천연적으로 과일과 꿀에서 발견되는 당의 형태)가 혼합된 형태의 당입니다. 액상과당은 식품 및 음료에서 당의 대체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투명하고 물에 잘 녹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상과당은 단맛이 강하며, 일반적인 설탕보다 단 맛이 강하고 빠르게 녹는 특징이 있어 식품 제조업체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음료, 제과류, 조미료, 소스 등 다양한 가공 식품에 사용됩니다. 액상과당은 천연 당분과는 달리 정제된 형태이며, 일부 경우에는 화학적인 처리 과정을 거쳐 생산될 수도 있습니다.
액상과당은 단맛과 음식에 부드러운 질감을 부여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액상과당의 섭취는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균형 잡힌 식이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액상과당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상과당의 위험성
- 고칼로리: 액상과당은 당분을 대체하는 대체당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액상과당은 높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고칼로리 식단은 비만, 대사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위험한 것은 복부비만, 내장지방입니다!
- 대사 이상: 과다한 액상과당의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며,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병과 같은 대사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치아 건강: 액상과당은 설탕과 유사한 치아 파괴 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과다한 액상과당의 섭취는 치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치아 우식 및 치아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영양 부족: 액상과당이 사용된 식품은 종종 영양소가 부족한 고가공 식품에 속합니다. 과다한 액상과당을 섭취하는 경우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영양 부족으로 인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액상과당의 위험성은 과다 섭취 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적절한 섭취와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단 관리를 위해 설탕 및 식품첨가물 섭취를 제한하고, 자연적인 당분을 함유하는 과일, 채소, 전체 곡물 등을 포함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상과당과 자연적인 당분의 차이점
액상과당과 자연적인 당분은 그 특성과 원래 출처의 차이로 구분됩니다.
- 액상과당:
- 특성: 액상과당은 주로 가공된 식품에서 사용되는 당분입니다. 고체 형태의 설탕을 액체로 변환한 형태로 사용됩니다.
- 출처: 액상과당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분이 아닌, 인공적으로 생산된 식품첨가물입니다. 주로 곡물 또는 전분의 가공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 자연적인 당분:
- 특성: 자연적인 당분은 식물의 자연적인 형태에서 발견되는 당분입니다. 이는 과일, 채소, 곡물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출처: 자연적인 당분은 식물 세포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당분입니다. 과일에서는 과일당(fructose), 채소에서는 사탕수수당(glucose), 곡물에서는 전분(starch) 등이 자연적인 당분의 예시입니다. 자연적인 당분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과일, 채소, 곡물 등 식물성 식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은 비교적 자연적인 형태를 가지며, 추가적인 가공 과정이 없습니다.
식이적으로는 자연적인 당분이 식물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른 영양소와 함께 제공됩니다. 그러나 액상과당은 주로 고칼로리이며, 과다 섭취 시 건강 문제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적인 당분이 풍부한 자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영양적으로 권장되는 선택입니다.
쉿, 액상과당의 맛을 들키지 마! "감미료"
액상과당의 단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에는 주로 인공 감미료인 "감미료"가 사용됩니다. 감미료는 당의 감미성을 높여 식품의 단맛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감미료가 있으며, 각각의 감미료는 서로 다른 감미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단맛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감미료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스파탐(Aspartame, APM)
합성 감미료의 일종인 아스파틸-페닐알라닌-1-메틸 에스터(Aspartyl-phenylalanine-1-methyl ester)의 이름으로, 일반 설탕인 자당의 약 200배에 해당되는 매우 강한 단맛을 가진 인공 감미료입니다. 액상과당의 단맛을 중화시키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첨가량에 따라 다양한 식품에서 사용되며, 주로 저열량 음료, 다이어트 제품, 캔디, 초콜릿 등에서 발견됩니다.
2. 아세설팜 칼륨(Acesulfame-K)
에이스-K(에이스-K)로도 불리는 아스파르테임과 유사한 감미료로, 식품의 단맛을 중화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칼로리가 없는 합성 설탕 대체제(인공 향미료)입니다. 강한 감미성을 가지고 있고 열에 안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가열 처리에 사용되며, 음료, 푸딩, 디저트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 사이클라메이트(Cyclamates)
단맛을 중화시키는 감미료로 사용되었으나, 우리 나라를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거나 제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슈크랄로스(Sucralose), 넵타메이트(Neotame), 아드바메이트(Advantame) 등 다양한 감미료가 있으며, 이러한 감미료는 액상과당의 단맛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감미료는 일반 설탕에 비해 훨씬 강한 단맛을 제공하며, 소량으로 사용되어도 강력한 단맛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남편이 탄산음료에 중독된 이유 네 가지
액상과당에 대한 맛에 중독되는 이유는 다양한 요소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만, 크게 네 가지의 이유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1. 단맛 강도: 액상과당은 천연 당분과 비교하여 단맛이 강합니다. 강한 단맛은 우리의 미각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단맛을 더욱 선호하고 중독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너무 달아서 먹지 못하는 음료나 음식임에도 남편은 전혀 달지 않다며 잘만 먹습니다. 하하...
2. 신경전달물질 활성: 단맛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시키는데, 도파민은 쾌감과 보상과 연관된 뇌 화학물질입니다. 액상과당의 단맛이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켜 우리가 좋은 느낌을 받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분이 꿀꿀할 때 냉동실에 얼려둔 달달~한 초콜릿을 한 팩씩 꺼내 드시는 남편님.. 어떻게 말리나요?
3. 음식 연관성: 액상과당은 다양한 가공식품에 추가되어 많이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일상적으로 단맛과 함께 액상과당을 경험하게 되며, 이에 대한 욕구와 의존성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삼겹살, 피자, 족발, 햄버거 등등 먹을 때 콜라가 없으면 잘 넘어가지 않는다며 징징거리는 남편. 어쩌죠?
4. 대체할 수 없는 맛 경험: 액상과당은 천연 당분과는 달리 맛과 향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로 인해 액상과당이 특정한 맛 경험을 제공하며, 이러한 경험을 대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음식이 달지 않으면 맛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하..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액상과당에 대한 맛에 중독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액상과당의 과도한 섭취는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식이 다양성과 균형을 유지하고, 적절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편을 액상과당 중독으로부터 구하는 방법이 있을까?
모든 중독이 그러하듯, 액상과당의 맛에 푹 빠진 사람을 설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지속적으로 액상과당의 부작용과 건강 위험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특히 중요한 점은 신뢰할 수 있는 자료와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하고, 관련 다큐멘터리를 함께 보는 것입니다. TV프로그램 생로병사를 보면 어느 정도 설득이 되고 하루 이틀 정도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남편에게 액상과당의 단 맛 대신 건강한 대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식 후 과일을 대령하거나 요리에 일부러 설탕을 조금씩 추가하면서 단맛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켜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청합니다. 실제로 양가 어른들 모두 남편의 과도한 콜라 사랑을 염려하고 내장지방 등에 대한 걱정을 자주 표현하십니다. 남편은 듣기 힘들어하지만, 언젠가 깨닫는 날이 올거라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무기는 저의 '잔소리' 입니다. 남편도 저도 괴롭지만.. 남편을 액상과당의 중독으로부터 구출해 내는 그날까지, 쭉쭉 이어질 것입니다!!